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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소개

본 학과는 1978년도에 설치되어 40여년간의 역사를 통해 배출된 2000여명의 동문들이 공인노무사, 근로감독관, 산업안전기사, 근로복지전문가 등으로 산업복지계에서 종사하고 있으며, 산업분야의 복지적 측면에서 선구자적 소임을 다해오고 있다. 
산업사회사업과 노사관계분야를 양대축으로 발전해 왔던, 우리 학과는 21세기에 도래하는 후기 산업사회 혹은 정보사회의 노동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인을 양성한다는 취지에서 산업상담분야로 방향을 구체화하여 산업상담체제의 구축과 구체적인 산업상담 프로그램의 수립 및 상담치료기법개발에 향후 발전의 역점을 두고 있으며, 산업훈련 및 복지실무와 정책의 수립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학제간 연구를 통해서 근로자 복지의 명확한 이해와 사회봉사, 만인복지의 실천적 자질 함양을 도모하고 있다.

•진로

최근 상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로, 본 학과는 직업상담, 심리상담, 진로상담, 청소년상담 등 다양한 상담분야에 초점을 맞춰 상담에 관한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본 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사회복지사 자격취득 과목중 14개 과목을 이수할 경우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 할 수 있으며, 산업분야의 복지적 측면에서 선구자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본 학과의 특성상 공인노무사, 근로복지전문가 등으로의 진출 기회 또한 넓다. 한편, 노동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적인 카운셀러를 양성함으로써 기업의 인사노무실무와 노동정책 전문가로도 활약할 수 있다.

•교육목표

- 사회복지, 노사관계, 상담분야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의 함양 
- 사회복지,노사관계,상담분야의 연구방법및실천기술에대한 개별화된 전문지식의 탐구 
- 사회복지 전문요원, 노사관계 전문가, 상담 전문가의 양성